엑셀의 기본적인 함수
엑셀 카테고리에 글을 씀에 있어 보다 원활한 설명을 위해 기본적인 함수정도는 짚고 넘어가야 될 것 같아 작성한다. 참고로 나는 성격상 공부를 했을 때 공부정리 파일, 스마트스토어 상품 분석 파일, 알라딘 읽어야될 책 파일, 그리고 군대 행정계원이였을때는 불편한 엑셀파일을 최대한 단순화 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즉, 나는 자주 쓰는 함수에 대해 알고있다.
물론, 컴퓨터활용능력을 취득할 목적이라면 관련 서적을 사는 것을 더 추천하지만, 실무를 위해서 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엑셀 함수만 짧게 짧게 넘어가겠다. 참고로 SUMIF, COUNTIF, VLOOKUP, HLOOKUP, MATCH도 중요하지만, 다음시간에 따로 다뤄보겠다.
1. AND, OR, NOT
IF문에 대한 이해에서 언급을 하였지만, AND와 OR은 정말 잘쓰면 좋은 함수이다. 물론 코드는 조금 길어지겠지만, 대체제는 존재한다.(근데 그건 SUM이나 AVERAGE도 마찬가지 아닌가...)
나는 AND는 '그리고'라고 읽고 OR은 '또는'이라고 읽는다. 계속 이산수학 얘기를 해서 미안하지만,(컴퓨터와 매우 관련이 깊은 학문이기에) AND나 OR을 사용하여 두 명제를 합쳐 합성명제를 만드는 법 정도는 알고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1. AND
AND부터 예를들어 설명하면 이대호는 야구선수이다. 그리고 이대호의 키는 170보다 낮다.라는 명제가 존재할 경우
이대호가 야구선수가 참이라고 하더라도 이대호의 키는 190이 넘기 때문에 키가 170보다 낮다라는 명제는 거짓이 된다. 즉, AND는 두개 이상의 명제가 모두 참이여야 True이고 나머지는 False를 반환한다.
=AND(B3<2,B2>1)에서 B3가 2보다 작고 B2가 1보다 커야 True라는 뜻이다.
1-2. OR
OR은 아까 언급한대로 '또는'을 의미하는데, 조건중에 한가지만 성립을 해도 True를 반환한다.
예를들면, 강에는 고래가 살지않거나 고래는 육지 생물이다.
위의 명제는 참인 명제이다. 고래는 육지생물은 아니지만, 강에서 살지 않기 때문이다.
딱봐도 이게 뭔소리야? 할정도의 명제인데도 참으로 인정해야된다는 것이 어이가없다는 점도 알고있다. 하지만, 컴퓨터에 대해 이해를 하려면 더이상 문맥과 유도리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OR(B2<2,B1>1)에서 B2가 2보다 작거나 B1이 1보다 크면 참이되는데 앞서 말했듯이 둘 중 어느 조건이라도 참이라면 True를 반환한다.
1-3. NOT
NOT은 True를 False로 False를 True로 변환해주는 함수이다. 이론도 쉽고 일반적인 경우 많이 필요로 하는 함수는 아니므로 간단하게만 설명했다.
2. SUM, AVERAGE
사실상 제일 유명한 함수에 속하지만 별거없다.
SUM은 한국말로 번역하면 합계이고 AVERAGE는 평균이다.
이러한 함수 네이밍은 보통 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만든다. 개발자들이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이 네이밍을 가장 하기 어렵다인데, 엑셀을 만든 개발자들은 오죽했을까? 그래서 그냥 단어 그대로 사용해서 네이밍했다.
사용법도 굳이 어렵게 만들지않았다. 어렵게 만들면 공부 난이도가 올라가고 공부 난이도가 올라가면 사용자들의 이용률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2-1. SUM
SUM의 사용법은
=SUM(1,2,3,4) -> 1 + 2 + 3 + 4의 결과를 출력
=SUM(B2,E3,F2) -> 셀 B2 + 셀 E3 + 셀 F2의 결과를 출력
=SUM(B:E,F:G) -> B열부터 E열까지의 숫자 값의 합 + F열부터 G열까지의 숫자 값의 합의 결과를 출력
2-2. AVERAGE
AVERAGE도 사용법은 SUM과 마찬가지이다.
=AVERAGE(1,2,3,4) -> (1 + 2 + 3 + 4) / 4의 결과를 출력
=AVERAGE(B2,E3,F2)
- B2, E3, F2가 모두 값으로 채워져있을 경우 (셀 B2 + 셀 E3 + 셀 F2) / 3의 결과를 출력
- B2와 E3만 채워져 있고 F2는 비어져있거나 문자 값이 들어가 있는 경우 (셀 B2 + 셀 E3) / 2의 결과를 출력
=AVERAGE(B:E,F:G) -> 열B부터 열E까지의 합 + 열F부터 열G까지의 합의 결과를 출력
- (B열부터 E열까지의 값 중 숫자 값의 모든 합 + F열부터 G열까지의 값 중 숫자 값의 모든 합) / (B열부터 E열까지의 숫자값 개수 + F열부터 G열까지의 값 중 숫자 값의 개수)
3. COUNT, COUNTA, COUNTBLANK
COUNT계열은 의외로 쓸모가 많다. COUNTIF와 COUNTIFS도 쓸모가 많지만, 그건 다음 파트에서 다루겠다.
3-1. COUNT
COUNT는 지정된 범위의 셀에서 숫자 값으로 채워진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다. 비어있거나 문자 값이 들어가 있는 셀은 세지않는다.
사용법은
=COUNT(B2:B6) -> 셀 B2부터 B6까지의 값 중 숫자 값으로 채워진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B:E) -> B열부터 E열까지의 값 중 숫자 값으로 채워진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B:E,F:G) -> B열부터 E열까지의 숫자 값으로 채워진 셀의 개수 + F열부터 G열까지의 숫자 값으로 채워진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도 AVERAGE나 SUM과 마찬가지로 COUNT(B2,B2)와 같이 같은 인수를 넣으면 첫번째 B2와 두번째 B2를 별개의 인수로 인식을 하여 셀B2의 숫자 값의 개수 + 셀B2의 숫자 값의 개수를 반환하므로 인수를 나눠서 입력할 경우 중복 체크되지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이는 COUNTA와 COUNTBLANK를 포함한 모든 함수에 통용되는 말이다.
3-2. COUNTA
COUNTA는 채워져 있는 값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와 사용법이 같으나, 숫자 값의 개수만 카운트하던 COUNT와 다르게 COUNTA는 숫자 값의 개수는 물론 문자 값의 개수 즉, 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 참고로 0, 스페이스, 엔터 등은 비워져있는 셀이 아니라 채워져있는 셀로 인식한다.
사용법은
=COUNTA(B2:B6) -> 셀 B2부터 B6까지의 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A(B:E) -> B열부터 E열까지의 범위에서 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A(B:E,F:G) -> B열부터 E열까지의 범위에서 채워져있는 셀의 개수 + F열부터 G열까지의 범위에서 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3-3. COUNTBLANK
COUNTBLANK는 COUNTA와 반대로 비워져 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사용법은
=COUNTBLANK(B2:B6) -> 셀 B2부터 B6까지의 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BLANK(B:E) -> B열부터 E열까지의 범위에서 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COUNTBLANK(B:E,F:G) -> B열부터 E열까지의 범위에서 비워져있는 셀의 개수 + F열부터 G열까지의 범위에서 비워져있는 셀의 개수를 출력한다.
4. MAX, MIN
4-1. MAX
MAX는 인수 중 가장 큰 값인 최댓값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사용법은
=MAX(1,2,3,4) -> 인수 1, 2, 3, 4 중 가장 큰 값인 4를 출력
=MAX(B2,E3,F2) -> 셀 B2, 셀 E3, 셀 F2 중 가장 큰 값을 출력
=MAX(B:E,F:G) -> B열부터 E열까지의 값과 F열부터 G열까지의 값 중에서 가장 큰 값 하나를 출력
ex) B열부터 E열까지의 값중 최댓값이 5, F열에서 G열까지의 값중 최댓값이 6이라면 6을 출력한다.
4-2. MIN
MIN은 인수 중 가장 작은 값인 최솟값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사용법은
=MIN(1,2,3,4) -> 인수 1, 2, 3, 4 중 가장 작은 값인 1을 출력
=MIN(B2,E3,F2) -> 셀 B2, 셀 E3, 셀 F2 중 가장 작은 값을 출력
=MAX(B:E,F:G) -> B열부터 E열까지의 값과 F열부터 G열까지의 값 중에서 가장 작은 값 하나를 출력
ex) B열부터 E열까지의 값중 최솟값이 12, F열에서 G열까지의 값중 최솟값이 6이라면 6을 출력한다.
5. ABS, POWER, RANK
위 세개의 함수는 은근히 많이 사용한다.
5-1. ABS
ABS는 절댓값을 구하는 함수이다.
절댓값이란 수직선위에서 0에 대응하는 점에서 부터의 거리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지만 그냥 쉽게 말해서 부호가 없는 값을 의미한다.
사용법은
=ABS(-2) -> -2의 절댓값을 구하고 출력의 결과는 2이다.
=ABS(B2) -> 셀 B2의 절댓값을 구한다.
5-2. POWER
POWER는 첫번째 인수 i를 두번째 인수인 n으로 가정했을 때
i를 n번 곱한 결과를 출력하는 함수로
쉽게 말해서 i를 n제곱 한것이다. -> i^n
사용법은
=POWER(B2,B6) -> 셀 B2의 값을 셀 B6의 값의 크기만큼 곱한 것이다.
=POWER(2,3) -> 2를 3번 곱한것으로 2의 세제곱을 의미하며 8을 출력한다.
5-3. RANK
두번째 인수에 입력한 범위 안에서 첫번째 인수의 순위를 출력한다.
사용법은
=RANK(B:B,A1)-> B열부터 B열까지의 범위에서 A1의 순위를 구한다.
A | B | |
1 | 4 | 1 |
2 | 2 | |
3 | 3 | |
4 | 4 | |
5 | 5 |
즉 위와 같은 형태라면 B열에서 A1의 값인 4보다 큰 값은 5밖에 없으므로 A1의 순위는 2위이고 2를 출력한다.
6.TODAY, DATE, YEAR, MONTH, DAY
6-1. TODAY
오늘 날짜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사용법은
=TODAY()
이고, 정확한 현재시간은 출력하지않는다.
현재시간까지 정확하게 출력을 원한다면
=NOW()를 사용하면된다.
※ NOW를 사용한다고해서 실시간으로 시간이 업데이트되지않는다. 새로고침이나 다른 셀에 변화를 주어야 시간이 바뀐다. 즉, 실시간 업데이트를 원한다면 별도의 시스템이 필요하다.(이는 나중에 다시 강의할 예정이니 걱정마라.)
6-2. DATE
연, 월, 일을 인수로 넣으면 날짜형태로 바꿔 출력해준다.
=DATE(2022,10,12) -> 2022-10-12 형태로 출력이되며, 형태는 셀서식으로 바꿀 수 있다.
※ 2022-10-12는 숫자값을 날짜형태로 모양만 바꾼 것이다.
6-3. YEAR, MONTH, DAY
이 함수들은 각각 연, 월, 일을 출력해준다.
예를들어 2022-10-12라는 날짜가 B2에 저장되어있다 가정하였을 때
각 함수는
=YEAR(B2) -> 2022
=MONTH(B2) -> 10
=DAY(B2) -> 12
를 출력한다.
※ YEAR(2022-10-12)와 같이 사용할 경우 원하는 결과와 다르게 2022-10-12의 갑인 2000이 들어가게되고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인 2023년 7월 8일을 정수값으로 바꿨을 때 45115가 나오는 것을 생각하면 2000은 1905년 정도로 출력된다.
※ HOUR, MINUTE, SECOND
위 세개 함수는 각각 시, 분, 초를 출력하는 함수로
YEAR, MONTH, DAY와 사용법은 마찬가지이고 NOW 함수를 사용하거나 시, 분, 초를 입력한 데이터가 아니라면
0시 0분 0초로 반환된다.